- 0
- freddi
- 조회 수 489
록맨X 다이브가 마침내 한국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대만과 동남아에서 2020년 3월에 처음 출시됐고 곧이어 일본, 북미, 남미, 유럽까지도 차례차례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출시한지 2년이 다가오고 있는 지금까지도 한국만 빠져있던 터라 한국 서비스는 기대를 전혀 안하고 있었는데, 지난 2월 초에 갑작스럽게 한국 서비스에 대한 루머가 뜨더니 급기야 2월 17일부터 3월 2일까지 사전테스트를 진행하여 한국 서비스가 정식 확정이 됐습니다.
한국 서비스를 담당하는 회사는 네뷸라조이라는 중국회사이고 현재 아메리카, 유럽지역의 퍼블리싱도 함께 맡고 있습니다. 중국회사라 많은 분들이 못미더운 눈치로 바라보고 있지만 데빌메이크라이M도 직접 제작해 서비스한 이력이 있어서 캡콤과 협력 관계인 만큼 먹튀라던지 어떤 곳처럼 사상적인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미 6개월 전부터 운영되고 있는 미국이나 유럽쪽에서도 아직까지 큰 문제 없었구요.
이번 사전테스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한국어 번역이었습니다. 번역기로 대충 번역한 느낌을 지울 수 없었고 명칭들도 일본판, 북미판이 혼용되어있어서 굉장히 혼잡합니다. 거기에 아예 잘못표기된 명칭, 이해할 수 없는 번역들이 산재해있어 많은 수정이 필요해보입니다. 명칭오류와 혼용에 관련해서는 정식 서비스 때 바로잡겠다고 했지만 전체적인 번역퀄리티가 잡히기는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국어로 즐길 수 있는 것에 만족하는 정도만 바라야할것 같습니다.
사전테스트는 이미 종료됐고 재정비 시간을 거쳐 3월 중에 정식 서비스를 하겠다고 합니다. 정확한 일정은 아직 미정입니다. 조만간 공식카페에 자세한 소식이 올라올 것 같으니 이쪽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