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에 제1작이 발매된 '록맨 대시' 시리즈. 프리러닝 RPG라는 독자의 스타일로 이때까지의 록맨과는 다른 한획을 긋는 시리즈. 폴리곤으로 표현된 광대한 3D 맵을 종횡무진 달리며 모험할 수 있다. 물론 전투도 3D. 어디에서 적이 나타날지 알 수 없기때문에 스릴 만점의 전투가 기다린다.
그리고 대시 시리즈의 큰 특징은 개성넘치는 조역 캐릭터들이다! 악역이지만 어딘가 미워할수 없는 '본 일가'를 시작으로 다채로운 캐릭터가 록맨의 모험을 유머로 듬뿍 채운다.
· 스토리 ·
대륙의 대부분이 바다에 잠긴 먼 미래... 록과 롤은 고대유적에서 고대의 유산을 발굴하는 디그아우터를 하며 행방불명이 된 롤의 부모님을 찾을 단서 '위대한 유산'을 찾기 위해 모험의 여행을 계속하고 있었다. 그런 두사람의 앞길에 기다리고 있는건 대체...!?
· 등장 캐릭터 ·
· 록 볼넛
유적 안에서 배럴에게 발견된 후, 캐스캣가의 일원으로서 자랐다. 유적에서 보물을 발굴하는 디그아우터.
· 롤 캐스켓
행방불명된 부모님을 찾기위해 여행을 하고있다. 천재적인 메카닉.
· 배럴 캐스켓
롤의 할아버지. 옛날 자신도 일류의 디그아우터로서 활약했다.
· 데이터
록을 도우며 함께 모험하는 믿음직하고 신기한 원숭이[?]
· 본 일가
무적의 공적으로서 두려움의 대상인 본 일가. 강력한 전투메카를 다수 도입해 싸움을 걸어오지만 단순하고 어딘가 미워할 수 없다. 장녀 트론 본은 천재적인 메카닉 실력을 소유하고있고 장남 티젤 본은 머리가 좋고 지휘통제관의 역활이지만 어딘가 약간 엉뚱한 면이 있다. 본 본은 겉모습은 거대하지만 속은 아기인 막내.